딱! 주제그대로다.


아직도 서버랑 주고 받는 데이터를 로그로 확인하니?



클라이언트일때, 서버일때도 마찬가지!


서버가 어떤 데이터를 주는지?


데이터를 제대로 주고 있는지?


내가 값을 정확히 넘겨 주는지?





확인하기 위해 -> 코드로 데이터 만들어서 -> 빌드해서 -> 통신해서 -> 로그 나오는 걸로 확인한다면...


당신은 왕초보!



나는 그냥 초보!





그래서, 추천해주고 싶은 프로그램은 [ Postman ] 이다.








Postman은 Chrome의 확장프로그램으로 크롬을 다운받고 사용해야 한다.



1. 크롬 설치


2. 오른쪽 상단에 3개의 점이 있다. 클릭!


3. 도구 더보기 -> 확장 프로그램 -> 더 많은 확장프로그램 다운로드


https://chrome.google.com/webstore/category/extensions?hl=ko



4. 스토어검색 -> postman



이렇게 설치하고 쓰면 된다.





쓰는 방법은 간단하다.



개발 좀 해보신분들은 한눈에 알것이고,


모르시는 분들은 쓰면서 알아가면 좋을거다.



난 추천만 하지 알려주기에 타자치기가 너무 귀찮다 ㅋㅋ





간단하게 팁을 알려주자면



0. 히스토리가 존재해 내가 언제 어떻게 보냈는지 로그가 남는다.


0. 내가 보낸 주소&정보들을 저장해놓고 다음에 불러와서 다시 쓸 수 있다.


0. 내가 저장해 놓은 정보들을 Export할 수 있어 서버나 클라이언트에게 한번에 넘겨주기 쉬워 시간 절약이 된다.


0. 여러 형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엇때문에 잘못 되었는지 한눈에 알기 쉽다.





머 이정도? 만 알면 끝.











+ Recent posts